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동 후에 찬물 샤워 하는 이유는?

운동 후에 찬물 샤워하는 이유는?

오늘 이런 질문이 있을수가 있습니다. 운동 후에 왜 찬물로 샤워하는 게 좋을까요? 운동선수들은 왜 그렇게 해요 따뜻한 물로 샤워해야지 근육도 풀어주고 좋다고 하는데 이유가 있나요? 오늘은 이에 대한 답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리기 운동을 하는 장면

먼저 운동후 찬물 및 따뜻한 물 2가지 방법을 통해서 샤워하는데 나타나는 장점 및 단점 그리고 현상을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운동을 한 기준을 먼저 봐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이냐 아니면 근력운동을 했는지가 알아야 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한 경우 나타나는 증상

먼저 우리가 운동을 한 후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게 되면 보통 시원하다 나른해진다. 피로가 풀린다. 등등처럼 스트레칭 효과 및 근육이나 관절이 풀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의 이후 알이 배기지 않고 편하게 지낼 때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차가운 물로 샤워 하는 이유

기본적으로 찬물로 하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냐면요. 근육을 긴장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뜻한 물과는 반대인데요. 이는 근육의 긴장하게 함으로 근육에 힘이 들어가게 되고 운동 이후 효과를 극대화시켜주기도 하지만요. 단 여기서 운동 이후에는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관을 지나는 혈액량이 많은데 찬물로 샤워할 땐 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상승할 수도 있어서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좋지가 않습니다.

단 찬물로 근육의 수축시켜서 급격한 운동이후에는 부상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주로 운동선수들이 운동하기 직전까지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 몸을 풀어주지만 운동 이후 라커룸같이 복귀 뒤에는 가장 많이 움직였던 부위에 얼음찜질을 하여 찬물 효과를 주는 게 대표적인 예입니다.

결론을 내보자면 어떤 운동을 했느냐에 따라서 그리고 이후에 운동효과를 보는것에 중점을 줄지 부상 방지에 대한 중점을 줄지가 중요하겠죠.